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나나 효능 영양성분

by 티스토리인포머 2020. 12. 12.

바나나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노릇노릇하고 식감이 매우 좋고 맛도 좋지유~

바나나 효능 그리고 영양성분 내용에 대해서 알아볼게유~


- 바나나 영양성분

 

바나나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섬유질, 미네랄,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영양가가 매우 높다.

출근하고 등교하느라 아침식사를 거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때 바나나를 아침식사로 먹을 수 있어 영양 보충과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고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있는데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마그네슘은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되고 우리 몸에 잘 흡수되기 때문에 노인과 아이 모두 안심하고 바나나를 먹을 수 있고 영양 공급도 잘 된다.

 

한의학의 관점에서 바나나를 먹는 것은 효과적으로 우리의 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그러나 장이 비교적 약하고 설사하기 쉬운 사람은 먹기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바나나는 찬 기운을 가진 음식이다.

체내의 화기가 비교적 왕성한 사람에게 매우 적합하다.


-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우리 몸에서 뇌의 세로토닌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이 세로토닌은 우리의 신경계를 효과적으로 자극하여 우리에게 즐거움, 평온함, 혹은 잠을 자고 싶다는 신호를 줄 수 있으며, 또한 연구에 따르면 통증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바나나는 쾌적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바나나를 먹으면 혈압을 낮추는 칼륨이 들어 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온몸에 힘이 없고 영양가가 풍부한 바나나는 나트륨 함량이 낮고 콜레스테롤도 없다.

바나나를 먹으면 인체에 여러 가지 영양 물질을 제공할 수 있고 살이 찌지 않는다.

바나나를 먹는 것은 우리의 뇌에 좋을 뿐만 아니라 신경 계통과 소화 계통에도 매우 도움이 된다.

 

이상 바나나 효능 내용을 알아보았다.


- 바나나 섭취 시 주의사항

 

한의학의 관점에서 바나나는 냉한 음식의 일종이다. 그러므로 체질이 비교적 허한한 편인 사람들은 안 먹거나 적게 먹는 것이 좋다. 게다가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비교적 많습니다. 빈속에 바나나를 먹으면 우리 몸속의 마그네슘 함량이 갑자기 높아지게 된다. 그런 다음에는 우리 혈액 속의 마그네슘 칼슘 균형을 파괴하게 된다. 우리의 심혈관에 억제 작용을 일으키며 신체 건강에 있어서는 사실 좋지 않다.

 

신장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권하지 않는다.

바나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많은 반면 신장염이 있는 사람은 신장의 배설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나나를 먹으면 혈중 칼슘, 마그네슘, 칼륨의 비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만약 칼륨 비율이 조절되지 않으면 신장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바나나 안의 마그네슘은 우리의 신경계 및 심뇌혈관 계통에 모두 억제 작용을 한다.

당뇨나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도 바나나를 많이 먹기에 적합하지 않다.

바나나의 당분 함량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줄여서 신진대사를 떨어뜨리므로 병을 가중시킬 수 있다.


- 바나나 과식에 주의하자

 

먼저 덜 익은 바나나는 변비로 인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익지 않은 바나나에는 타닌산이 많기 때문에 타닌산은 우리 대변을 건조하게 만든다.

바나나는 매우 맛있지만 절대로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너무 많이 먹으면 우리 혈중 칼륨과 마그네슘의 함량이 빠르게 증가하여 우리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 바나나를 멀리해야 할 사람은?

 

모든 사람이 바나나를 먹기 좋은 것은 아니다.

체질이 한랭하거나 몸이 허약한 사람은 바나나를 조금 먹거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임신 중 수종이 심한 사람이나 출산 후 몸이 허약한 사람은 바나나를 피하는 것이 좋다.

바나나를 먹으면 위액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위장병이 있는 사람에겐 좋지 않다.


- 자기 전에 바나나 먹는 것은?

 

일반적으로 잠자기 전에 바나나를 먹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위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소화 흡수가 철저하지 않으면 수면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밥을 든든히 먹거나 배고프지 않을 때 바나나를 먹는 것이 좋다.

 


- 바나나는 열을 내린다

 

바나나를 먹으면 열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왜냐하면 바나나는 녹말의 함량이 비교적 높은 과일로, 냉한 편이기 때문이다.

열을 내리고 해독하여 우리의 장을 적셔주고 위장의 연동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열량도 비교적 높기 때문이다.


- 바나나 보관

바나나는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냉장고에서는 쉽게 얼어서 상하기 때문에 하루만 놓아두면 검게 변할 수 있다.

 

또한 보관이 쉽지 않고, 썩거나 변질되기 쉬우므로 바나나를 구입할 때 한 번에 너무 많이 사지 않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바나나 효능 그리고 영양성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음식의 효능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두 효능  (0) 2020.12.12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0) 2020.12.07
사과의 효능과 영양  (1) 2020.10.21